유니티
레이어(Layer)
코다람쥐
2022. 2. 4. 14:52
1. 레이어
유니티에는 레이어 기능을 제공한다. 객체에 종류별로 32개 까지의 레이어를 차별적으로 부여할 수 있다.
사용방법

기본적으로 5개의 레이어를 제공하며 Add Layer를 누르면 32개까지의 레이어를 직접 만들 수 있다.
Add Layer

Add Layer를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바뀐다.
원하는 User Layer에 직접 이름을 적어서 레이어를 만들 수 있다.

코드에서 레이어에 접근
레이어는 총 32개로 4바이트로 표현된다.
아래와 같이 비트연산을 통해서 레이어 마스크에 접근할 수 있다.
int mask = (1 << 8) | (1 << 9);
레이어의 이름으로 접근하려면 아래와 같이 적어주면 된다.
LayerMask mask = LayerMask.GetMask("Monster");
레이어 기능을 활용하면 어떠한 연산을 진행할 때 특정한 레이어만 연산이 진행되도록 코드를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