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클래스 = 구조체??, 접근제어지시자C++ 2021. 12. 21. 17:06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iIQXlLv_yHI&list=PLlJhQXcLQBJqywc5dweQ75GBRubzPxhAk&index=59
1. 클래스와 객체
클래스란?
특정한 용도를 수행하기 위한 변수와 함수를 모아둔 틀(자료형)
객체란?
클래스라는 틀을 이용하여 찍어낸 객체(변수, 메모리 상의 공간)
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(Obejct Oriented Programming : OOP)라고 한다.
2. 접근제어지시자
private : 외부에서 접근불가
protected : 클래스 내부와 상속받은 클래스만 접근가능
public : 외부에서 접근가능
struct TV { private: bool powerOn; int channel; int volume; public: void on() { powerOn = true; cout << "TV를 켰습니다." << endl; }
3. Class vs Sturct의 특성
Class의 변수와 함수는 기본적으로 private형이다.
struct의 변수와 함수는 기본적으로 public형이다.
#include <iostream> using namespace std; class TV { bool powerOn; int channel; int volume; public: void on() { powerOn = true; cout << "TV를 켰습니다." << endl; } void off() { powerOn = false; cout << "TV를 껐습니다." << endl; } void setVolume(int vol) { if (vol >= 0 && vol <= 100) { volume = vol; cout << "볼륨이 " << volume << "입니다." << endl; } } void setChannel(int cnl) { if (cnl >= 0 && cnl <= 999) { channel = cnl; cout << "채널이 " << channel << "입니다." << endl; } } }; int main() { TV lg; lg.on(); lg.setVolume(50); lg.setChannel(555); lg.off(); }
'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객체의 생성과 소멸 (0) 2021.12.21 this 포인터 (0) 2021.12.21 네임스페이스 (0) 2021.12.21 7부(C++ 스타일 프로그래밍) 종합문제 (0) 2021.12.21 C++ 스타일 함수 (0) 2021.12.21